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과학적 간호실무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여성 전문직 간호사 양성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은 1903년 선교간호사인 Margaret Edmunds가 정동의 보구녀관(普救女館)에서 한국 최초로 간호교육의 문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16 여년의 간호교육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은 기독교적 인성을 배양하고 여성지도자를 양성한다는 대학 목표를 바탕으로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도전과 혁신정신으로 간호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글로벌 리더십과 과학적 간호실무 능력을 가진 국내⋅외 보건의료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데 앞장서고자 2014년 글로벌건강 간호학 전공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은 이화간호가 추구해온 신념과 사명을 바탕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을 모두 소중히 여기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한국 간호교육을 리드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글로벌 간호교육의 허브로서 미래 간호교육의 발전 방향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 목적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치료적 돌봄 관계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고통경감 및 안녕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간호실무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여성전문직 일반간호사를 양성

교육 목표

간호학전공 교육 목표
  1. 첫째, 교양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전인간호를 제공한다.
  2. 둘째,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숙련된 간호술을 적용한다.
  3. 셋째, 대상자 및 보건의료인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협력한다.
  4. 넷째, 법적 윤리적 기준에 근거한 간호 전문직관을 수립한다.
  5. 다섯째, 기독교 정신에 근거한 나눔과 돌봄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6. 여섯째, 간호 및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7. 일곱째, 국내외 간호및 보건의료 현황을 파악하고 정책과정에 참여한다.
  8. 여덟째, 간호지도자로서 국제교류 능력을 발휘한다.
글로벌건강간호학전공 교육 목표
  1. 첫째, 교양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전인간호를 제공한다.
  2. 둘째,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숙련된 간호술을 적용한다.
  3. 셋째, 대상자 및 보건의료인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협력한다.
  4. 넷째, 법적 윤리적 기준에 근거한 간호 전문직관을 수립한다.
  5. 다섯째, 기독교 정신에 근거한 나눔과 돌봄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6. 여섯째, 간호 및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7. 일곱째, 국내외 간호및 보건의료 현황을 파악하고 정책과정에 참여한다.
  8. 여덟째, 간호지도자로서 글로벌 건강이슈에 대한 대처능력을 발휘한다.